공과해설
구역공과해설, 제3계명
9월 구역공과해설(30)
제3계명 하나님 이름을 망령되이 하지 말고 영광스럽게 하라
출20:7 / 찬송:310장
(시작하기)
계속해서 십계명을 살피고 있습니다. 십계명을 살필 때 우리는 하나님이 우리의 삶을 간섭하시고 무거운 짐을 지우려고 주신 것이 아님을 늘 기억해야 합니다. 도리어 우리가 이 계명을 따라 삶으로 보배롭고 존귀하며 하나님의 사랑받는 백성 되게 하시려고 주신 것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부부가 서로 사랑하고 신의와 정조를 지킴으로 행복한 가정이 되듯이, 우리가 하나님 주신 계명을 바로 지킴으로 하나님과 바른 관계 속에 거하는 존귀한 백성이 되는 것입니다. 십계명의 이런 의도를 잘 기억하고, 오늘은 제3계명을 살펴보겠습니다.
(말씀과 나눔)
1. 십계명은 그 구조를, 대상이 하나님이냐 사람이냐를 기준으로 ‘4+6’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십계명이 이렇게 ‘4+6’의 구조를 가지는 의미는 무엇일까요?
1-4계명은 하나님과 관계된 계명이고, 5-10계명은 사람과 관계된 계명입니다.
이는 하나님 백성인 성도는 위로는 하나님과 바른 관계 속에 하나님을 잘 섬기고,
수평적으로는 더불어 사는 모든 이웃들과 바른 관계 속에 거룩한 윤리를 잘 지켜야 한 다는 것입니다. 성도가 세상에 소망의 빛이 되려면 하나님 사랑, 이웃 사랑의 두 기둥 이 모두 잘 실천되어야 합니다.
2. 또 십계명은 ‘하라’와 ‘하지 말라’는 형식을 따라 ‘2+8’의 구조로도 볼 수 있습니다. 십계명이 이처럼 ‘하라’는 계명과 ‘하지 말라’는 계명이 섞여 있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4,5계명은 ‘하라’는 형식이고, 나머지 여덟 계명은 모두 ‘하지 말라’는 계명입니다.
십계명이 이와 같이 ‘하라’와 ‘하지 말라’의 형식으로 되어 있다는 것은,
1) 각 계명마다 양면성을 두루 살펴야 함을 의미합니다.
즉, ‘하라’는 계명을 살필 때는 반대로 어떻게 하면 안 되는지도 살펴야 하고,
‘하지 말라’는 계명을 살필 때는 반대로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살펴야 한다는 것입니다.
2) 우리 인생이 타락함으로 인해 체질적으로 악하게 되었구나 하고 깨달아야 합니다.
하라는 형식보다 하지 말라는 형식이 더 많다는 것은 바로 이것을 증명합니다.
그러기에, 체질이 악하게 되었기에 우리는 가만히 있으면 악으로 기울어집니다.
가만히 있다고 해서 중립을 유지하는 것이 아니라 악으로 기울어집니다.
따라서 우리 본성이 악함을 알고 하나님께 늘 은혜를 간구하며 선으로 나아가야 합니 다. 날마다 선으로 나아가기를 애써야 합니다.
3. 제3계명의 핵심은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하나님 또는 하나님의 이름을 욕되게 하지 말라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하나님 또는 하나님의 이름을 영광스럽게 하라는 것입니다. 그럼, 제3계명이 금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7가지를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Tip. 제3계명은 사람의 가장 근본 되는 본분을 일깨워주는 계명입니다.
이름은 곧 존재를 의미합니다.
1)문자 그대로 하나님의 이름을 모독하는 것을 금합니다. <-> 욥(입술로 범죄 X)
2)자기 마음속의 분노나 이기심을 억제하지 못하고 다른 사람을 하나님의 이름으로 저주 하는 일을 금합니다. <-> 롬12:14 “너희를 핍박하는 자를 축복하라 축복하고 저주하지 말라”
3)존귀하신 하나님의 이름을 농담에 섞지 말 것을 금합니다.
4)하나님의 이름을 거짓 예언에 사용하는 일을 금합니다. <-> 렘23:25-30
5)하나님의 이름으로 맹세하는 것을 금합니다.
물론 모든 맹세를 하면 안 되는 것은 아닙니다. 책임 있게 맹세를 해야 할 경우도 있습 니다. 예를 들면, 세례를 받을 때나 결혼할 때나 법정에서 바르게 증언할 때 등은 맹세해 야 합니다. 하지만 하나님의 이름을 자기 입장을 세우기 위해 사사롭고 헛되게 사용하여 맹세해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
6)하나님의 이름을 미신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금합니다.
미신적이라는 것은 신의 힘을 이용해서 내가 뭔가를 통제하고 제압하려는 것을 말합니다.
(예)블레셋과의 전투에 언약궤를 가지고 온 것(삼상5장)
7)하나님의 이름을 욕되게 하는 일절의 행위를 금합니다.
4. 반면, 제3계명이 요구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1)어떤 경우라도 하나님의 이름이 훼방 받는 것을 아파하고 괴로워해야 합니다.
-골리앗이 하나님의 이름을 모독할 때 다윗은 영광 받아야 할 하나님의 이름이 도리어 모독 받는 것으로 인해 그 속에 거룩한 분노가 일어났습니다. 이처럼 우리도 어떤 경우 에라도 나로 인해 하나님의 이름이 모독 받는 것을 용납하지 않겠다는 각오로 삼가고, 근신하며 살아야 합니다.
2)더 적극적으로 나로 인해 하나님의 이름이 영광을 얻게 하겠다는 각오로 살아야 합니다.
-나의 인격도, 나의 삶도, 오직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는데 목적으로 삼고 살아야 합니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살겠다는 각오로 내 인격을 다듬고, 성숙시키는 일에 전념해 야 합니다.
3)하나님의 이름의 영광을 찬송하며 살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영광, 능력, 지혜, 창조의 솜씨, 거룩한 성품, 위대하심 등을 생각하면서 마음 가장 깊은 곳에서부터 우러나오는 찬송을 하나님께 드리며 살아야 합니다.
(마무리 짓기)
오늘은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지 말라’는 제3계명을 살폈습니다. 핵심은 첫째, 하나님 또는 하나님의 이름을 욕되게 하지 말라는 것이고, 둘째, 하나님 또는 하나님의 이름을 영광스럽게 하라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구역식구 여러분, 나로 인해 하나님의 이름이 모독을 받지 않도록 정말 매사에 항상 근신하고, 나아가 적극적으로는 하나님의 이름이 나로 인해 영광을 얻으시도록 마음과 행실과 인격과 삶이 날로 성숙되고, 변화될 수 있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간절히 기원합니다. 아멘.
(함께 기도하기)
1. 하나님의 이름을 어떤 경우에도 망령되게 사용하지 않게 하소서
2. 나의 삶과 인격, 행실로 인해 하나님 이름이 모독 받는 일이 없게 하소서
3. 우리의 거룩한 삶을 통해 하나님의 이름이 영광을 받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