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과해설
구역공과 24-49
구역공과 49
그리스도께 인도하는 믿음의 교제
본문 : 몬 1:4-7 (온 맘 다해, 당신의 그 섬김이)
■ 시작하는 이야기
주일 오전에 살피고 있는 사도신경은 성부 하나님, 성자 하나님에 이어 성령님에 대한 신앙을 고백합니다. ‘나는 성령을 믿으며 거룩한 공교회와 성도의 교제와’ ‘성령님은 공동체를 세우시는 영이시다.’는 말이 있습니다. 은혜와 진리 안에 성령님은 우리 믿는 성도들이 하나가 되게 하시고 사랑으로 교제하게 하십니다. ‘철이 철을 날카롭게 하는 것 같이 사람이 그의 친구의 얼굴을 빛나게 하느니라.’(잠27:17) 하십니다. 주님 안에서 성도 간의 진실한 믿음의 교제는 우리 신앙을 하나님 앞에서 그리고 세상을 향하여 아름답게 빛나도록 만들어 줍니다.
■ 찬양
■ 말씀과 나눔
1. 모든 사랑의 교제의 원형인 삼위 하나님 교제가 어떠합니까? (요3:36, 빌2:8, 요17:5 참조)
요 3:36 아버지께서 아들을 사랑하사 만물을 다 그의 손에 주셨으니
빌 2:8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요 17:5 아버지여 창세전에 내가 아버지와 함께 가졌던 영화로써 지금도 아버지와 함께 나를 영화롭게 하옵소서.
성부 성자 성령 삼위 하나님은 서로를 온전히 사랑함으로 모든 것을 맡기고 죽기까지 복종하는 온전한 사랑, 온전한 신뢰, 온전한 헌신, 온전한 영광의 교제를 이루고 계셨습니다.
2. 다윗의 아둘람 공동체가 어떠했습니까? 다윗이 연약한 이들을 다 품을 수 있었던 이유가 무엇입니까? (시119:147-148, 165절 참조)
아둘람 굴로 피신한 사람들은 ‘환난 당한 자, 빚진 자, 마음이 원통한 자’라고 합니다. 그들은 위로가 많이 필요한 자들입니다. 다윗이 이들을 어떻게 다 품을 수 있었을까요? 그 힘은 하나님과 교제하며 얻은 힘입니다. 다윗의 고백을 들어봅시다.
시119:147-148 내가 새벽 전에 부르짖으며 주의 말씀을 바랐사오며
주의 말씀을 묵상하려고 내 눈이 야경이 깊기 전에 깨었나이다.
시119:165 주의 법을 사랑하는 자에게는 큰 평안이 있으니 저희에게 장애물이 없으리이다.
다윗은 새벽에 일찍 일어나 주님 말씀을 묵상하고 교제했습니다. 그 교제는 세상이 빼앗을 수 없는 평안을 주었고, 그 평안으로 다른 성도들을 편안히 대할 수 있었습니다.
3. 우리 성도가 나누어야 할 교제 7가지를 말해봅시다.
① 주님이 중심 되는 말씀의 교제 – 엠마오 마을로 가는 두 제자는 의심과 두려움이 가득했습니다. 그러나 주님께서 그들과 함께 걸으면서 말씀을 깨닫게 해주셨습니다. 그러자 그들의 눈의 떠졌고, 현실의 두려움을 이기게 했습니다.
② 하나님이 베푸신 은혜 행하신 일을 함께 나누는 교제 – 사도행전 15장에는 안디옥 교회의 파송을 받은 바울과 바나바가 전도여행에서 돌아와 이방인들이 주께 돌아온 일을 보고합니다. 이에 모든 성도들이 함께 즐거워했습니다.
③ 사랑으로 함께 떡을 떼는 일 – 같이 밥 먹는 일입니다. 가족을 ‘식구’(食口)라고 합니다. 한 집에서 같이 밥 먹는 사이입니다. 성도들도 함께 말씀의 교제를 하고, 서로 떡을 떼는 교제도 하여 믿음의 가족이 되어야 합니다.
④ 서로 긍휼히 여기고 서로 용납하는 일 - ‘교회는 공사중이다.’ 이 말을 기억하시지요. 이 땅에서의 교회는 늘 부족함이 많습니다. 서로를 긍휼히 여기고 받아주는 일이 필요합니다.
⑤ 서로 위하여 기도하는 것 – 오늘 본문 빌레몬서 1:4에는 바울이 빌레몬을 위해 기도하고 있다고 하고, 1:22에는 바울이 골로새 교회 성도들에게 기도를 부탁합니다. 바울은 대부분의 편지에서 기도를 부탁합니다. 기도는 성도의 교제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⑥ 나눔 – 초대교회를 생각해 보십시오. 기근으로 예루살렘 교회가 어려움을 당할 때, 성도들은 자원하여 자신의 재산을 가난한 자를 위해 나누었고, 마게도냐 교회 성도들도 예루살렘 교회 성도들을 위해 연보했습니다. 성도의 교제는 사랑의 나눔입니다.
⑦ 하나님 주신 은사 따라 봉사하는 것 – 내년 우리교회 실천사항 중 하나가 ‘전성도 1인 1봉사’입니다. 하나님 주신 은혜대로 봉사하고 서로를 유익하게 하는 교제에 참여합시다.
■ 함께 기도하기
다윗처럼 하나님과 교제로 얻은 힘으로 환난 당하고 마음 상한 이들을 품어주는 교회/성도
성도의 교제를 통해 서로 있는 그대로 받아주고 위로하고, 말씀으로 현실을 보는 눈 갖도록
함께 모여 말씀 듣고 함께 떡을 떼는 일이 풍성하게 하시고, 하나님 하신 일을 간증하도록
서로 부족함을 생각하고 서로 긍휼히 여기게 하시고, 서로를 위해 기도하는 영적 교제 갖도록
각자 받은 은혜를 가지고 서로 나눔의 삶을 살고, 각자 받은 은사대로 모두가 봉사하도록
■ 찬양
■
주기도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