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과해설
구역공과 20-27
구역공과 27
그럼에도 불구하고의 감사
본문 : 시 106:1-2, 6-15, 43-46 (내가주인삼은, 에벤에셀 하나님, 304장)
■ 음식 및 다과 나눔 (모임 전 혹은 모임 후)
■ 시작하는 이야기.
오늘 우리는 코로나 19가 끝나기 않은 상황에서 맥추감사주일을 맞았습니다. 당분간 사람들 마음에 ‘코로나19’가 그림자처럼 따라 다니겠지만 하나님 자녀인 우리 마음엔 ‘그럼에도 불구하고의 감사,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감사’가 솟아나기를 소망해 봅니다.
감사주일 설교준비를 위해 말씀을 묵상하는데 그럼 마음이 들었습니다. 코로나19가 우리에게 ‘쉼표의 은혜’를 주었구나 하는 것입니다. 쉼표는 마침표가 아닙니다. 많은 것들이 멈춰있고, 아직도 멈춰있는 것도 있습니다. 우리 교회도 7주나 현장예배를 멈췄었고, 아직도 성가대, 소그룹, 식사교제, 여러 신앙훈련들이 멈춰 있습니다.
마침표와 다른 쉼표는 중요합니다. 음악에 쉼표가 없으면 어찌되겠습니까? 노래 부르다 죽습니다. 쉼표가 있기에 호흡도 가다듬고, 더 아름다운 노래를 부를 수 있습니다. 자동차도 멈춤 없이 계속 달리면 고장도 나고 언젠가는 길 한 복판에 위험하게 멈춰 설 것입니다. 안전하게 달리려면 기름도 채우고 잔고장도 고치기 위해 멈추는 시간이 꼭 있어야 합니다.
오늘 잠시 하나님 앞에서 쉼표의 은혜를 누리면서 지금까지 어떤 하나님 사랑을 받고 살아왔는지 곰곰이 돌아봅시다. 그래서 우리 가슴을 감사로 채우는 은총이 우리 모두에게 가득하길 빕니다.
■ 말씀과 나눔.
1. 코로나19로 어려움도 많지만, 코로나19로 깨달은 감사제목을 말해봅시다.
해설 : 자유롭게 생각해 봅시다.
2. 홍해 앞에서 하나님이 베푸신 ‘그럼에도 불구하고의 은혜’가 무엇이었습니까?
해설 : 시편 106편은 두 번에 걸쳐 하나님이 구약 이스라엘에게 베푸신 그럼에도 불구하고의 사랑을 증거합니다. 한번은 6-12절이고, 또 한 번은 13-46절입니다. 이 두 단락은 ‘그러나 여호와께서’라는 말로 시작합니다(8, 44절). 8절 앞부분은 출애굽 전에 이스라엘이 범죄하고 구원받은 자격이 없었음을 지적하고, 44절 앞부분은 출애굽 후에도 이스라엘은 하나님 앞에 여전히 악을 행하였음을 고발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8절과 44절은 하나님께서 은혜를 베푸셨다는 것을 말합니다.
3. 시편 106편에는 8절과 44절에 그리고 13절에 ‘그러나’가 세 번 나타납니다.
8절과 44절의 ‘그러나’와 13절의 ‘그러나’가 어떻게 다릅니까?
해설 : 8절과 44절은 ‘그러나 여호와께서는’이라고 하는데 비해, 13절은 ‘그러나 그들은’이라고 합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배은망덕에도 불구하고 구원의 은혜를 베풀어주셨는데, 이스라엘은 정반대입니다. 13절을 보면, “그러나 그들은 그가 행하신 일을 곧 잊어버리며 그의 가르침을 기다리지 아니하고” 하나님께서 그렇게 은혜를 베풀어주셨음에도 불구하고 이스라엘은 배신하고 불평하는 것입니다.
홍해를 건넌 이스라엘 백성의 감격은 우리가 상상하기 힘들 것입니다. 그들은 온 몸으로 찬양하고 마음 다해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 감격은 며칠을 넘기지 못하고 광야에서 물이 없다고 다시 불평하게 됩니다. 그것이 ‘그러나 그들은’이 담고 있는 뜻입니다.
4. 1-2절을 읽어 봅시다. 하나님 사랑과 은혜를 우리가 다 찬양할 수 없고 감사할 수도 없음을 깨달았습니까? 다 표현할 수 없는 하나님 사랑을 느껴 보시기 바랍니다.
해설 : 1 할렐루야 여호와께 감사하라 그는 선하시며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2 누가 능히 여호와의 권능을 다 말하며 주께서 받으실 찬양을 다 선포하랴
1-2절은 시편 106편의 주제절입니다. 사람의 자격 없음과 은혜 모름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는 선하고 인자하셔서 주의 백성들에게 은혜를 베푸셨음을 노래합니다. 그 은혜는 영원한 은혜이고 완전한 은혜이기에 오늘을 사는 우리 모두에게도 허락해 주십니다. 맥추감사주일을 보냈습니다. 비록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당하고 있지만, 감사의 제목들을 찾아봅시다. 그리고 하나님께 감사합시다. 하나님은 영원히 찬송 받으시기에 합당하신 분이십니다.
■ 함께하는 기도
▶ 받은 말씀으로 : 그럼에도 불구하고의 하나님 사랑을 깨닫는 마음 주소서.
- 다 표현할 수 없는 하나님 사랑을 날마다 찬양하며 감사하게 하소서.
▶ 교회를 위하여 : 모든 성도들이 날마다 성령으로 새로워지도록 (중생, 변화, 성숙, 헌신)
- 리모델링 준비가 순적하며 성도들의 기도와 사랑으로 완성되게 하소서.
▶ 성도들을 위해 : 영육 간에 연약한 지체들(수술, 입원), 낙심한 분들과 불신 가족 구원
- 믿지 않는 가족들 구원을 위해 눈물의 기도와 사랑의 섬김 다하도록
■ 찬양
■ 주기도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