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과해설
구역공과 20-24
구역공과 24
<두루마리 책의 인을 떼기에 합당한 분>
본문: 요한계시록 5:1-5 (찬송: 마음이 상한 자를, 406, 내 눈 주의 영광을 보네)
# 음식 및 다과 나눔(모임 전 혹은 모임 후)
시작하는 이야기
주일 오전에 요한계시록 말씀을 살피고 있습니다. 계시록 말씀을 통해 우리 교회와 가정에 하나님께서 주시는 말씀을 우리 모두가 함께 듣게 되기를 소망합니다.
# 찬양
# 말씀과 삶 나눔
1. 보좌에 앉으신 이의 오른손에 있는 두루마리 책은 어떤 책입니까?
- 6장을 통해서 보면, 이 책의 일곱 인을 뗄 때마다 재앙이 임하기 때문에, 이 책은 마지막 시대에 임할 재앙과 심판과 관련된 책입니다. 그리고 10장에 보면, 이 책의 모든 인이 떼어지고 펼쳐져서, 주께서 요한에게 이것을 먹으라 하십니다. 그리고 요한에게 백성과 나라들에게 다시 예언하라 명하십니다. 말하자면, 이 책은 우리가 받아먹을 영혼의 양식입니다. 또한 이것은 온 세상에 전해야 할 천국 복음이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22장에 가면 이 말씀에 아무것도 더하거나 빼지 못한다 하시는데, 이것은 모든 역사가 이 말씀대로 이뤄질 것을 보여주시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책은 장차 이어질 역사에 대한 하나님 나라의 계획서입니다.
2. 두루마리 책의 일곱 인을 우리 인생이 뗄 수가 없는 이유를 욥 40:10-14을 가지고 4가지로 말해봅시다.
- 1) 너는 위엄과 존귀로 단장하며 영광과 영화를 입을지니라 2) 너의 넘치는 노를 비우고 3) 모든 교만한 자를 발견하여 4) 낮아지게 하며 악인을 그들의 처소에서 짓밟을지니라... 그리하면 네 오른손이 너를 구원할 수 있다고 내가 인정하리라 (욥 40:10-14)
1) 사람은 온전히 의롭지 못합니다.
2) 사람은 감정에 치우쳐 판단하게 됩니다.
3) 사람은 악한 자의 감추어진 실상을 밝혀낼 수 있는 능력이 없습니다.
4) 사람은 선악 간에 합당한 상벌을 부여할 지혜와 능력이 없습니다.
3. 두루마리 인을 뗄 자가 땅에도 하늘에도 없어서 요한이 우는 이유를 설명해봅시다.
- 요한은 마귀에게 속아 멸망의 길을 가는 자들에 대한 안타까움과 그들이 돌아오기를 간절히 바라는 마음으로 웁니다. 또한 믿음으로 사는 자들에게 위로가 있기를 바라며, 그들이 하늘의 상을 받기를 바라며 웁니다. 그리고 두루마리 책이 펼쳐지고 시행됨으로 하나님의 이름이 합당한 영광을 얻으시기를 바라며 웁니다.
1) 오늘 나는 하나님 나라와 하나님 이름 때문에 마음에 애통함이 있습니까?
4. 다윗의 뿌리가 이겼다고 했습니다. 무엇을 어떻게 이겼다는 말입니까?
- 다윗의 뿌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킵니다. 주님은, 온전히 하나님께 순종하는 일에 실패하지 않고 이기셨습니다. 첫 아담은 불순종하여 실패했으나, 둘째 아담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온전히 순종하여 모든 사람을 구원으로 이끄셨습니다. 또한 주님은, 마귀와 죄와 사망의 권세, 즉 모든 어둠의 권세를 이기셨습니다. 예수님은 마귀의 유혹에 넘어지지 않으셨고, 십자가의 고난을 겪으시면서도 끝까지 인내하시고 용서와 사랑을 행하셨습니다. 따라서 주님은 진정한 재판관으로서의 자격을 스스로 갖추신 분이십니다.
5. 우리가 이기는 자 되는 길이 어떤 것인지 말해봅시다.
- 우리는 스스로 이길 수 없습니다.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를 힘입어 그 승리를 얻을 수 있습니다.
# 함께 기도하기
1. 받은 말씀으로 : 요한처럼 날마다 하늘 음성을 듣고 하늘 영광을 보게 하소서. 하나님의 영광과 그 이름을 위한
갈망이 있게 하소서. 죄와 죽음을 이기신 주님을 의지하여 우리도 이기는 자가 되게 하소서.
2. 교회를 위하여 : 교회에 일곱 등불 되신 성령으로 진리와 사랑의 빛이 환히 비추이도록.
우리 교회가 기도가 살아나게 하시고, 생명력 있는 기도를 주소서. 구원의 방주, 진리의 기둥,
기도하는 집, 사랑의 공동체 되게 하소서.
3. 성도를 위하여 : 어려움 당하는 성도들에게 위로와 도움과 목자 되어 주소서. 모든 성도들 영육 간에 축복하사
선한 사업에 부요하게 하소서
# 찬양
# 주기도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