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과해설
공과해설 20-19
구역공과 19
있는 것은 내가 올 때까지 굳게 잡으라
본문 : 계 2:18-29 (찬송: 사랑합니다 나의 하나님, 315장, 492장)
■ 음식 및 다과 나눔 (모임 전 혹은 모임 후)
■ 시작하는 이야기.
택함 받은 백성들이 한 마음으로 예배하고 교제하는 것은 어떤 세상의 기쁨보다 더한 기쁨이요 축복인 줄 압니다. 성령의 기쁨이 우리 모두에게 가득하길 빕니다.
항구도시였던 에베소, 서머나, 행정수도였던 버가모에 있는 교회에 내몀 편지에 이어 네 번째 두아디라교회에 보낸 편지를 살핍니다. 앞의 도시들과 비교하면 두아디라는 정치, 종교적으로는 중요성이 약합니다. 그렇지만 구리세공업, 염색업 등 다양한 제조업과 상업이 발달한 도시였습니다. 당시 두아디라에서 구할 수 없는 물건이 없고, 또 모든 업종의 동업조합이 있었다고 합니다. 이렇게 사업의 번창한 도시 두아디라에서 믿음과 사람의 사업에 부요했던 두아디라교회에 주님이 하시는 말씀을 통해 우리 모습을 돌아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 말씀과 나눔.
1. 주님이 불꽃같은 눈과 빛난 주석 같은 발을 모두 가지셔야 하는 이유를 생각해봅시다.
해설 : 주님의 눈은 불꽃같고 발은 빛난 주석 같다는 말은 ‘감찰하시는 하나님’과 ‘갚아주시는 하나님’으로 한 쌍을 이룹니다. 만약 불꽃같은 눈으로 감찰할 수 없다면, 누가 신실하고 의로운지, 누가 악하고 거짓된지 알 수가 없습니다. 또 감찰하시기는 하지만 갚아줄 능력이 없다면 헛된 일이 되고 맙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불꽃같은 눈과 주석같은 발을 모두 가지고 계십니다. 지금 당장 악한 일에 대해 심판하지 않는다고 해서 하나님이 안 계신 것이 아닙니다. 단지 우리에게 회개할 기회와 상 받을 기회를 주시기 위함입니다. 우리는 늘 하나님의 눈앞에서 신실하게 살아야 합니다.
2. 두아디라교회가 받는 두 가지 칭찬에 대해 말해 봅시다.
① 사랑과 믿음의 사업 –
해설 : 주님은 두아디라교회가 잘 하고 있는 일들을 ‘사업’에 비유해 ‘사랑과 믿음의 사업, 곧 섬김과 인내’를 잘 하고 있다고 저들이 알아듣기 쉽게 말씀하십니다. 사랑과 믿음은 그리스도인 됨의 핵심입니다. 율법은 하나님 사랑, 이웃 사랑으로 요약됩니다. 예수님도 우리를 죽기까지 사랑하셨습니다. 믿음 역시 그렇습니다. 우리는 믿음으로 죄사함을 받고 하나님의 자녀가 됩니다. 이 믿음을 지키기 위해서 목숨까지도 버릴 수 있습니다. 두아디라 교회 성도들은 이 사랑과 믿음에 있어서 주님의 인정을 받았습니다. 이 사랑이 살아있기에 섬기고 인내할 수 있었습니다.
② 처음 행위가 나중보다 많음 –
해설 : 찬송 315장에 ‘내 주 되신 주를 참 사랑하고 ... 이전보다 더욱 사랑합니다.’하는 고백처럼 두아디라 교회 성도들은 성장하는 믿음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전보다 나은 섬김, 말씀 북상, 기도, 은혜가 우리 모두에게 나타나길 소망합니다.
3. 두아디라교회가 거짓 여선지자 이세벨과 그를 따르는 자들을 묵인할 것에 대해 책망받는 일을 통해 우리가 교회에 대해 배워야할 것이 무엇입니까?
해설 : 교회가 해야 할 일에는 우리 성도들이 바른 믿음의 길을 가도록 지도하되 잘못된 길을 갈 때는 바로 잡는 일도 합니다. 이 말은 우리 성도들이 교회를 통해 ‘바른 교훈과 바른 삶’을 배울 뿐 아니라 성도로서 합당하지 않는 믿음과 삶에 대해서는 지도를 받아야 한다는 뜻입니다. 딤후 3:16절입니다.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하나님 말씀은 우리를 진리로 교훈하고 의로 교육도 하지만, 잘못된 생각이나 삶에 대해서는 책망도 하고 바로 잡아주는 일도 하듯이, 교회도 성도들이 혹 잘못된 길을 갈 때 그저 용납하는 것이 아니라 책망도 하고 바로 잡아 주는 일도 하는 것입니다.
4. 두아디라교회에 회개할 기회를 주시면서, 끝까지 회개하지 않으면 어떻게 하시겠다고 하시는지 세 가지를 말해 봅시다.
해설 : 첫째 거짓 선지자 이세벨은 침상에 던질 것이다. 즉 다시는 고칠 수 없는 병으로 눕게 될 것이라 하신다. 둘째 이세벨과 더불어 영육 간에 간음하여 하나님을 배신한 이들은 큰 환난을 겪게 될 것이고, 마지막 셋째는 거짓 선지자 이세벨의 자녀 몇은 죽음을 당하게 될 것이다 하신다.
5. 최후 심판 전에도 주님이 오셔서 심판하시는 목적이 무엇이라고 하십니까?
해설 : ‘모든 교회가 나는 사람의 뜻과 마음을 살피는 자인 줄 알지라. 내가 너희 각 사람의 행위대로 갚아 주리라.’ 최후 심판 전에 이 땅에서도 주님의 심판이 어느 정도 행하여지게 함으로 두 가지 사실을 우리에게 깨닫게 하십니다. 첫째는 주님이 불꽃같은 눈으로 정말 살피시는 줄을 알게 하시고 둘째는 빛난 주석같은 발을 가지고 각 사람의 행한대로 정말 갚아주는 분이심도 알게 하실 것이라 하신다.
■ 함께하는 기도
▶ 나라를 위하여 : 분열과 갈등이 해소되고, 신뢰가 회복되는 나라 되도록
▶ 한국교회 위해 : 영적 지도자들이 바른 진리와 사랑 위에 서게 하소서.
▶ 교회를 위하여 : 속히 예배, 주일학교가 정상을 되찾고, 성도들이 은혜, 사랑 충만하도록
두아디라교회처럼 사랑과 믿음의 사업이 갈수록 더 풍성해지도록
■ 찬양
■ 주기도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