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과해설
구역공과 19-18
구역공과 18
<나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
본문: 요한복음 3:16, 13:1, 21:17 (찬송: 304장)
시작하는 이야기.
믿음으로 살아가는 우리에게도 고난은 찾아옵니다. 그럴 때면, 하나님의 사랑에 대해 회의적인 마음을 갖게 됩니다. 오늘 말씀을 통하여, 우리의 마음이 그 모든 의심을 이기고, 하나님의 은혜를 다시 확인하여, 새로운 삶으로 나아가기를 바랍니다.
말씀과 나눔.
1. 세 구절에서 반복적으로 등장하면서 큰 주제로 묶을 수 있는 한 단어는 무엇인가요?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예수께서... 세상에 있는 자기 사람들을 사랑하시되 끝까지 사랑하시니라”
“예수께서...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세 번째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하시므로...”
2. 요한복음 3:16에서 사랑의 주체와 그 사랑의 정도, 그리고 대상이 누구인지 말해봅시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 주체 : 성부 하나님
- 사랑의 정도 : 사랑하는 유일한 아들을 주시기까지 / 마치 놋뱀이 들린 것처럼, 예수님도 십자가에 들려지심으로 그 사랑이 확인되었습니다. 아브라함에게 이삭이, ‘사랑하는 아들’이었던 것처럼, 하나님 아버지께 예수님도 마찬가지로 ‘사랑하는 아들’이셨습니다.
- 대상 : 세상 / 이것은 ‘모든 사람’을 뜻합니다. 하나님은 인종이나 성별이나 그 어떤 기준으로도 차별하지 않으십니다. 하지만 이 사랑은 결국 믿는 자에게로 향합니다. 따라서 믿음은 하나님의 사랑을 받기 위한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2-1. 그런데 가끔 이 구절에서의 사랑의 대상이 왜 나와는 상관없어 보이는지 말해봅시다.
- 요한복음 3:16에 기록된 하나님의 사랑이, 아직 믿음이 없는 자에게 구원의 길을 열어주시는 사랑이요, 새롭게 믿음을 갖는 사람에게 향하는 사랑인 것 같아서, 믿음이 오래된 나에게는 좀 멀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유월절 전에 예수께서 자기가 세상을 떠나 아버지께로 돌아가실 때가 이른 줄 아시고 세상에 있는 자기 사람들을 사랑하시되 끝까지 사랑하시니라”
- 주체 : 성자 하나님(예수 그리스도)
- 사랑의 정도 : 끝까지 / 예수님께서 사랑하실 수 있는 최대한 / 죽음에 이르기까지
- 대상 : 세상에 있는 자기 사람들 / 열 두 제자 / 예수님을 팔아넘겼던 가룟 유다도 포함
3-1. 이 구절에서의 사랑의 대상들이 어떤 사람들이었습니까?
- 제자들은 예수님의 사랑을 받을 자격이 없어 보였습니다. 예수님을 부인하기도 했고, 서로 높은 자리를 탐하기도 했고, 부활하신 주님을 믿지 않은 자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그들을 끝까지 사랑하셨습니다.
4. 요한복음 21:17에서 이 사랑고백이 베드로의 고백이 아닌 예수님의 고백이라는 힌트가 어디에 있습니까?
“세 번째 이르시되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하시니 주께서 세 번째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하시므로 베드로가 근심하여 이르되 주님 모든 것을 아시오매 내가 주님을 사랑하는 줄을 주님께서 아시나이다...”
- ‘베드로의 근심’이 힌트입니다. 예수님께서 “나를 사랑하느냐”고 세 번째 물으셨을 때, 베드로는 근심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그제야 예수님께서 주셨던 사랑이 떠올랐기 때문입니다. 자신은 예수님을 세 번이나 부인했지만, 예수님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을 너무나도 사랑하셔서 십자가에 달려 죽기까지 하셨던 것입니다. 예수님은 베드로가 예수님의 사랑을 깨닫기를 원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베드로에게 주셨던 그 사랑은, 오늘 우리에게도 향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우리의 연약함에도 불구하고, 우리를 너무나도 사랑하십니다.
5. 나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을 경험한 것에 대해서 서로 말해봅시다.
♥ 함께 기도하기
1. 나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을 날마다 경험하게 하소서.
2. 안식월 중이신 담임목사님과 그 가정에 풍성한 삼위하나님의 사랑과 위로가 함께 하소서.
3. 512 전교인 다음세대 전도축제에 많은 자녀들 보내주시고, 강사 목사님을 붙들어 주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