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과해설
구역공과 18-45
구역공과 45
변형되신 예수님
본문: 마 17:1~8 (찬송: 490장)
시작하는 이야기.
지난주일 우리는 한 마음으로 새생명축제를 가졌습니다. 우리 교회에 귀한 발걸음들을 해 주셨던 모든 분들 마음에 성령께서 계속해서 감화하시도록 기도하고, 또 우리가 사랑하는 마음으로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그 분들이 주님을 만날 때까지 섬기는 수고를 감당하기를 바랍니다.
다음 주일은 추수감사주일로 지킵니다. 한 해 동안 우리 걸음을 인도해주신 하나님 은혜와 오늘 여기까지 우리 인생을 붙들어 주신 하나님 섭리를 기억하고 마음 깊은 곳에서 올려드리는 감사의 축제가 되기를 바랍니다. 교회 마당에서는 간소하게나마 먹거리 잔치를 준비하여 함께 교제하고자 합니다. 추수감사주일에도 이웃들 많이 초청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먹거리 잔치를 위해 다음 주일에도 교회 마당에는 주차가 어려우니 우리 성도님들 조금 불편하여도 섬기는 마음으로 주변 주차 시설들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주일에는 변화산에서 있었던 놀라운 일들을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말씀과 나눔.
1. 주님이 변화산에서 세상에 없는 신비로운 빛으로 변형되신 세 가지 의미는 무엇입니까?
해설 : 누가복음에는 예수님께서 산에 오르신 이유를 기도하기 위해서라고 밝힙니다. 기도 중에 예수님의 용모도 달라지시고 옷도 희게 변합니다. 주님의 변화를 세 가지 의미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① 첫째, 예수님은 사람이 되셨지만 원래는 영광스러운 하나님이셨음을 보여줍니다.
다니엘 10:5-6 참조 ‘그 때에 내가 눈을 들어 바라본즉 한 사람이 세마포 옷을 입었고 허리에는 순금 띠를 띠었더라. 그의 몸은 황옥 같고 그의 얼굴은 번갯빛 같고 그의 눈을 횃불 같고 그의 팔과 발은 빛난 놋과 같고 그의 말소리를 무리의 소리와 같더라.’ 다니엘은 구약의 사람이지만 하나님과 동등한 성자 하나님의 신분과 영광을 보았습니다. 이 사실을 제자들에게 보이신 것입니다.
② 둘째, 십자가 죽음 이후에 부활 승천하셔서 다시 영광스러운 하나님이 되실 것을 보여줍니다.
요한계시록 1:13-16 참조 ‘촛대 사이에 인자 같은 이가 발에 끌리는 옷을 입고 가슴에 금띠를 띠고 그의 머리와 털의 희기가 흰 양털 같고 눈 같으며 그의 눈은 불꽃 같고 그의 발은 풀무불에 단련한 빛난 주석 같고 그의 음성은 많은 물소리와도 같은데 그의 오른손에 일곱 별이 있고 그의 입에서 좌우에 날선 검이 나오고 그 얼굴은 해가 힘있게 비치는 것 같더라.’ 예수님은 세상 죄를 위해 죽으시지만 부활 승천하시고 다시 영광스러운 하나님이 되실 것입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이 사실을 가르치십니다.
③ 셋째, 이 사건은 우리도 주님으로 인하여 어떤 부활의 영광을 얻을 것을 증거합니다.
고전 15:51-52 참조 ‘보라 내가 너희에게 비밀을 말하노니 우리가 다 잠갈 것이 아니요 마지막 나팔에 순식간에 홀연히 다 변화되리니 나팔소리가 나매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아나고 우리도 변화되리라.’ 주님이 변화산에서 홀연히 변하신 것처럼 우리 성도도 홀연히 변화되는 순간이 옵니다. 주님이 재림하실 때에 주님을 믿었던 모든 성도들은 썩지 않을 새 몸으로 변화되어 하나님과 함께 영원히 살 것입니다. 주님의 부활과 변화는 우리의 부활과 변화의 근거요 소망입니다.
2. 변화산에 구약의 인물 모세와 엘리야가 나타난 두 가지 의미는 무엇입니까?
해설 : ① 수백 년 전의 사람 모세와 엘리야가 나타난 것은 저들이 지금도 어디엔가 살아있다는 뜻입니다. 영적인 존재로 지음받은 사람은 육신의 죽음 이후에도 사라지거나 없어지지 않습니다. 성경은 “한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해진 것이요 그 후에는 심판이 있”(히 9:27)다고 합니다. 죽어 없어진다면 심판은 있을 수 없습니다.
② 눅 9:30-31 참조 ‘문득 두 사람이 예수와 함께 말하니 이는 모세와 엘리야라 영광중에 나타나서 장차 예수께서 예루살렘에서 별세(엑소도스)하실 것을 말할새’ 누가는 모세와 엘리야가 나타나서 주님과 나눈 대화가 무엇인지 기록했는데 바로 ‘엑소도스’(탈출, 출애굽)라고 밝힙니다. 모세와 엘리야는 출애굽과 관계된 선지자들입니다. 모세는 애굽으로부터 이스라엘을 이끌어냈습니다. 엘리야는 이스라엘이 그들의 악행과 배역으로 인해 하나님께 심판받아 멸망당할 것이지만, 소수를 일으켜서 다시 거룩한 백성을 일으키실 새로운 출애굽을 예언했습니다. 주님의 십자가 사건을 앞두고 이 두 사람이 주님을 만나는 것은, 예수님께서 죄와 사망, 마귀의 권세로부터 영원한 탈출을 계획하시고 이루실 것을 보여주기 위함입니다.
3. 성부 하나님의 음성이 무엇이라고 말씀하십니까?
해설 : ①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예수님의 신분입니다. 창조주 하나님의 사랑받는 아들입니다.
② ‘내 기뻐하는 자니’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기뻐하시는 뜻인 ‘구원의 완성’을 이루실 것입니다.
③ ‘너희는 그의 말을 들으라’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첫째는 겉으로 보기에는 연약한 인생 같아도 실상은 하나님의 아들이시오, 하나님이신 것을 기억하고 그 분의 말씀에 순종하라는 뜻입니다. 둘째는, 죄와 죽음의 권세에서 우리를 구원하실 십자가의 주님을 믿으라는 뜻입니다.
4. 변화산의 경험이 베드로에게 어떤 은혜를 주었습니까?
해설 : ① 찬송가 85장 1절 참조. ‘구주를 생각만 해도 내 맘이 좋거든 주 얼굴 뵈올 때에야 얼마나 좋으랴’
베드로는 주님의 영광의 일부만을 보고도 영원히 이곳에 머물고 싶다는 고백을 합니다. 베드로가 변형되신 주님에게 신령한 영광의 지극히 작은 부분을 경험하고도 그렇게 좋았다면, 장차 온전한 하나님의 나라가 도래할 때 그것이 얼마나 좋을지 상상할 수 없는 것입니다.
② 벧후 1:14-16 참조 ‘이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내게 지시하신 것 같이 나도 나의 장막을 벗어날 것이 임박한 줄을 앎이라 내가 힘써 너희로 하여금 내가 떠난 후에라도 어느 때나 이런 것을 생각나게 하려 하노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능력과 강림하심을 너희에게 알게 한 것이 교묘히 만든 이야기를 따른 것이 아니요 우리는 그의 크신 위엄을 친히 본 자라’ 베드로는 변화산에서 주님의 변형되신 모습을 보았습니다. 그리고 예수님은 변형된 모습으로 그의 능력과 권세를 가지시고 다시 이 땅에 강림하실 것을 확신하며 증언합니다. 오늘 이 말씀을 배우고 듣는 우리 모두도 베드로처럼 다시 오실 주님을 사모하며 사시는 성도님 되시길 원합니다.
♥ 함께 기도하기
주님의 영광의 실체를 기억하고 그의 말을 온전히 믿고 순종하게 하소서.
다음 주일 추수감사주일에 진실한 마음의 감사를 올려 드리게 하소서.
새생명축제에 왔던 분들 마음속에 예수님을 깨닫는 지혜를 주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