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과해설
구역공과 18-38
구역공과 38
<마음의 정결함을 원하시는 하나님>
본문: 마태복음 15:10-20 (찬송: 420장)
시작하는 이야기.
오늘 말씀은 우리가 어떻게 마음을 정결하게 하여 하나님께 산 제물이 될 수 있는지를 깨우쳐 주시는 말씀입니다.
말씀과 나눔.
1. 바리새이들의 위선적인 ‘전통’을 책망하신 후에 주님은 무리들을 모아서 “듣고 깨달아라.” 하십니다.
어떤 의도를 담은 말씀입니까?
해설 : 이 말씀에는 두 가지 의도가 있습니다. 소극적으로는, 바리새인들처럼 하나님을 눈속임으로 섬기지 말 것을 당부하시는 것입니다. 적극적으로는, 우리의 중심이 어떠한지 다 아시는 거룩하신 하나님을 진실한 마음으로 섬겨야 할 것을 깨우치려 하시는 것입니다.
2. 우리가 하나님께 정결한 마음을 드릴 수 있도록 하시기 위해 주님이 무엇이라고 가르치십니까?
해설 : (11절)‘입으로 들어가는 것이 사람을 더럽게 하는 것이 아니라 입에서 나오는 그것이 사람을 더럽게 하는 것이니라.’ 라는 말씀을 통해, 하나님을 향한 마음이 정결하고, 그로부터 나오는 말과 행실이 정결해야 한다고 가르치십니다.
3. 하나님이 받으시는 정결한 마음에 대해 가르치시는 주님께 제자들이 무엇이라고 질문합니까?
이 질문의 의도는 무엇입니까?
해설 : 제자들은 ‘바리새인들이 이 말씀을 듣고 걸림이 된 줄 아시나이까’(12절) 라고 질문합니다. 제자들은 당시 유대 사회 분위기를 고려하여, 예수님께서 바리새인들을 불편하게 만드시면 안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왜냐하면 바리새인들은 힘을 가진 자들이므로, 그들을 자극하면 예수님과 제자들이 곤란에 처하게 될 거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4. 13-14절을 잘 읽어봅시다. ‘심은 것마다’라고 하십니다. 무슨 뜻이 담겨져 있습니까?
해설 : 세상에는 온갖 사상과 교훈들이 많이 있다는 뜻입니다.
1) 심은 것마다 하나님이 심지 않으신 뽑힐 것이라는 말씀은 무슨 뜻입니까?
해설 : 사람의 교훈과 그들의 권세는 때가 되면 심판받을 것에 불과하다는 뜻입니다.
2) 참 복음을 가진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딤전 4:16)
해설 : (딤전 4:16)‘네가 네 자신과 가르침을 살펴 이 일을 계속하라 이것을 행함으로 네 자신과 네게 듣는 자를 구원하리라’
참 복음을 가진 우리는 힘써 복음을 증거하는 일에 충성을 다해야 합니다.
5. 구약의 정결규례가 오늘 우리에게 요구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해설 : 모든 일에 있어서 자신을 성결하게 구별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는 것입니다.
♥ 함께 기도하기
1. 우리 마음을 늘 돌아보고 거룩함을 추구하며, 성령의 은혜로 정결함을 회복시켜 주소서.
2.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그리스도 생명의 복음 증거하는 일에 마음을 쏟게 하소서.
3. 우리 교회에 더욱 새생명의 역사들이 풍성하게 나타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