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과해설
구역공과 23-46
실패하지 않으시는 하나님
본문 : 로마서 9:6-13 / 찬송 : 우리 보좌 앞에 모였네, 545장
■ 시작하는 이야기.
우리 성도님들이 다들 ‘실수하지 않으신다네.’ 하는 찬양을 좋아하시는 줄 압니다. ‘내가 걷는 이 길이 혹 굽어 도는 수가 있어도 내 심장이 울렁이고 가슴 아파도 내 마음속으로 여전히 기뻐하는 까닭은 하나님은 실수하지 않으심일세... 차츰차츰 안개는 걷히고 하나님 지으신 빛이 뚜렷이 보이리라. 가는 길이 온통 어둡게만 보여도 하나님은 실수하지 않으신다네.’
맞습니다. 우리 하나님은 실수하지 않으십니다. 우리는 한 치 앞도 볼 수 없는 연약한 인생이라 다 이해하지 못하지만 하나님은 한 치의 착오 없이 우리를 신실하게 인도하십니다. 오늘 본문 말씀의 주제가 이것입니다.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하신 약속이 실패로 돌아갔다는 것이 아닙니다.’(롬 9:5, 쉬운성경) 하나님의 계획과 약속은 절대 실패하지 않으심을 알고 확신과 담대함을 얻고 주를 위해 살아갈 새 힘을 얻기를 소원합니다.
■ 음식 및 다과 나눔(모임 전 혹은 모임 후)
■ 찬양(10분)
■ 말씀과 삶 나눔
1. 로마서에 ‘이스라엘’이라는 말이 두 가지 의미로 쓰입니다. 어떤 의미입니까?
로마서 전체를 잘 살피면 ‘이스라엘’이라는 단어가 두 가지 의미로 쓰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바로 ‘육적 이스라엘, 영적 이스라엘’입니다. 혈통에 따라 형성 되는 육적 이스라엘이라는 뜻에서는 유대 민족이 이스라엘입니다. 그러나 혈통을 초월하여 같은 영적인 본질 곧 믿음에 따라 형성되는 하나님 나라의 구원받은 참 백성인 ‘영적 이스라엘’이라는 뜻에서는 믿지 않는 유대인들은 이스라엘이 아닙니다.
2. 수많은 유대인이 믿지 않는데도 하나님의 약속은 실패가 아닙니다. 그 이유를 이삭을 가지고 말해 봅시다.
‘오직 이삭으로부터 난 자라야 네 씨라 불리리라.(7절)’ 이삭이 태어난 방식 곧 하나님으로부터 영적으로 출생하는 사람이 진짜 하나님 백성이라는 말씀입니다. 여기에 깊은 의미가 있습니다. 이 말은 오직 이삭만 구원받는다는 뜻이 아닙니다. 만약 그런 뜻이면 아브라함이 자기 집에 속한 다른 사람들에게 할례를 받게 한 것은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그래서 이삭으로부터 난 자라야 아브라함의 씨가 된다는 말은 인간의 눈에 보이지 않지만 이삭처럼 하나님 능력으로 하나님으로 인하여 신비한 영적 출생을 하는 모든 사람은 구원받는다는 뜻입니다. 혈통과는 아무 상관없이 하나님께로부터 영적으로 태어나면 누구든지 하나님 백성이 됩니다. 이삭이 ‘아브라함의 씨’라는 말은 이삭만 구원받는다는 말이 아니라 이삭을 구원의 통로로 삼겠다는 말씀입니다.
3. 이삭은 참 하나님 백성이 영적 출생으로 됨을 보여 줍니다. 야곱은 참 하나님 백성은 어떻게 된다고 보여 줍니까?
‘그 자식들이 아직 나지도 아니하고 무슨 선이나 악을 행하지 아니한 때 택하심을 따라 되는 하나님의 뜻이 행위로 말미암지 않고 오직 부르시는 이로 말미암아 서게 하려 하사 리브가에게 이르시되 큰 자가 어린 자를 섬기리라 하셨나니’(11-12절)
아브라함의 약속의 상속자가 된 이삭에게도 아들들이 태어나는데 같은 어머니에게 쌍둥이가 납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 야곱과 에서가 아직 태어나기도 전 그래서 무슨 선이나 악을 행하기 전에 먼저 야곱을 택하여 이삭을 이은 ‘약속의 상속자’ 곧 ‘하나님 나라 성취의 상속자’가 되게 하셨습니다. 이 사건에서 많은 분들이 에서는 억울하고 불공평한 것 아닌가하는 생각들을 합니다. 그런데 여기에는 하나님 나라 원리가 숨어 있습니다. 야곱에게서 어떤 하나님 나라 비밀이 드러납니까? 아직 무슨 선이나 악을 행하지 않은 때에 야곱은 하나님께 은혜를 입었습니다. 다시 말하면 야곱은 행위에 근거해서가 아니라 오직 하나님 은혜로 말미암아 택하심과 부르심을 받아 구원받았습니다.
4. 하나님 은혜로 영적으로 출생해야 하나님의 백성이 됩니다. 은혜로 영적 출생한 우리 성도가 은혜를 헛되이 하지 않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합니까?(신 6:6-9, 고전 1:26-31, 엡 2:10 참조)
첫째 ‘겸손과 감사’입니다. 우리가 우리의 의로운 행위 아니라 오직 예수 공로 하나님 은혜로 구원받았기에 조금도 교만하거나 자랑할 이유가 없습니다. 자랑을 하자면 오직 예수님만 자랑해야 합니다. 나 같은 죄인도 구원의 은혜 주신 하나님께 그저 감사하시기 바랍니다.
둘째 구원의 은혜 감사하기에 ‘하나님의 선한 뜻을 따라’ 살아가야 합니다. 모든 성도들의 구원의 원리를 가장 잘 보여주는 엡2장이 계속해서 어떻게 말씀합니까? ‘우리는 그가 만드신 바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 자니 이 일은 하나님이 전에 예비하사 우리로 그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하심이니라.(엡2:10)’ 하나님이 오직 은혜에 의해서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하신 목적이 무엇입니까? ‘예수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해 지음을 받았다’고 하셨습니다. 지금까지는 하나님 상관없이 내 뜻 내 욕심대로 살았으나 이제 하나님이 전부터 예비하신 길 따라 살아가는 인생이 되게 하셨습니다.
■ 함께 하는 기도
⚫ 진리의 말씀 힘써 전하여 우리 육신의 가족들이 모두 영적으로 출생하게 하소서.
⚫ 나의 자격이나 행위가 아니라 오직 예수님 공로로 구원받음을 알고 확신과 감사가 넘치도록.
⚫ 하나님 은혜 헛되이 받지 않도록, 선한 일을 위해 지으신 목적대로 살아가게 하소서.
⚫ 2024년 교회를 섬길 봉사자들에게 자원하는 마음 주소서. 2교육관 건축 잘 마치고 전도의 문 열리도록.
■ 찬양
■ 주기도문